물리학에서 바라본 마음의 역할

물리학에서 마음의 역할을 말해주는 새로운 실험들

양자역학에서 관찰자의 신비스런 역할은 한세기를 넘기며 뜨거운 논쟁을 불러 일으켜 왔습니다. 일부 잘 알려진 존경받는 물리학자들은 의식(Consciousness)이 양자의 측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어떤 이들은 그러한 개념을 터무니 없는 것이라고 무시하고 있습니다.

지금 의식이 실제로 양자역학과 관련이 있을지 모른다는 것을 암시하는 새로운 연구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노에틱 과학 연구소(Institute of Noetic Sciences)의 딘 라딘(Dean Radin) 박사는 전통적인 이중슬릿 실험(double-slit experiment)에 톡특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일련의 새로운 실험들을 설계 했습니다.

보통의 환경에서, 그들이 관찰되는지 여부에 따라 입자들은 물체 혹은 파동으로 로서 행동을 할 것입니다. 여기서 큰 의문은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이냐 입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딘은 이중슬릿을 이용하는 특별한 실험의 개요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사람들이 실험 시스템에 주의를 기울일 때 입자의 파동 패턴이 단순히 감소한다는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기기 장치에 보통의 물리적 접촉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일어납니다.

이러한 놀라운 증거는 양자역학에 의식이 개입한다는 해석을 지지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연구자들이 ‘초능력(psi, 투시·텔레파시·염력 등의 초자연적인 현상)’이라 말하는 확장된 마음의 능력이 사실이라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딘은 미국 아리조나 주 투손(Tucson)의 명망있는 의식 과학 컨퍼런스(Science of Consciousness Conference)에서 가장 존경받는 철학자와 과학자들을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했습니다. 그것은 의식에 대한 더 깊은 관점들이 주류(main stream)에 편입될 기회를 발견했다는 훌륭한 징후입니다. 생각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환원적 물질주의(Deductive Materialism)에서 의식은 심리학의 위층에 인접합니다. 그러나 이럴 경우 마음과 물질은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deductive_materialism

 

유심론(Idealism)에서 의식은 물리학의 하층에 인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물질과 마음은 관계가 성립됩니다.

idealism

 

뉴튼(Newton)이 놓친 한가지!

newton

 

결론
물리적 세계에서 의식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방법으로 많은 시험을 했습니다. 시험 결과는 의식이 현실 세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onclusion

 

역자주) 환원적 물질주의 Reductive Materialism

오직 물질세계(물질)만이 유일한 실제이며 우주에서 관찰되는 모든 과정과 현실들은 그것들을 가장 기본이 되는 과학적인 요소들, 즉 원자, 분자를 포함해 우리가 물질이라고 알고 있는 것들로 만들어졌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분해해감으로써 설명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을 말한다.

예를들면, 물질적 환원주의는 아마도 말기암 환자의 기적적인 치료를 순전히 생물학적, 심리학적 과정이 무작위로 동시 발생한 것으로 본다. 반면 한편으론 일부 사람들은 기도나 명상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에 기여하는 요소로부터 파생되는 것으로 힐링을 볼지도 모른다.

 

출처: NEW EXPERIMENTS SUGGEST MIND PLAYS A ROLE IN PHYS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