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설정하고 의도를 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공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의도(Intention)를 내고 나아갈 때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일까요? 

저도 생활 속에서 그 길을 가고 있는 중입니다만, 제 경험으로 볼 때 감정을 잘 다루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중의 하나라고 봅니다. 감정이라 함은 짜증부터 시작해서 분노 그리고 근심에서 두려움, 감정이 지나치게 업(up)이 되어 상황 판단을 못하게 되는 흥분 상태 등등…

홍익학당 윤홍식 대표가 최근 고통이란 놈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페이스북에 3분짜리 동영상 강의 시리즈로 올리고 있습니다. 제가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자기계발(Personal Growth) 분야의 가르침들과도 일치하고 말 잘하는 윤홍식 대표답게 아주 설득력이 있습니다. 부디 여러분들의 고를 양심으로 잘 다루고 갚아나가는 마스터가 되시길 바랍니다.

 

대흠.

 chains-433538_640
 
 
 

인생이 고통스런 이유_2분 [고통시리즈01]

‘하늘은 감당할만한 고통을 주신다’ 고를 갚아 나가야 한다는 그 전제로 양심을 얘기합니다. 욕심이나 욕망이 아니라 양심만이 고통을 감해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업장을 해소하는 방법이라 할 수도 있겠습니다. 특별한 수행 방법보다 각자가 자신에게 닥친 고를 열심히, 양심적으로 해결해 가면 된다고 합니다.

동영상 Hong Ik Academy on Tuesday, May 12, 2015

 

고통 일정량의 법칙_3분 [고통시리즈 02] 

누구나 태어날 때 일정량의 고와 행복을 가지고 태어났다. 고로 늘 행복하기만을 바라지 않아야 한다. 사람은 부처나 예수가 아닌 다음에야 누구나 과거의 업, 즉 갚아야할 빚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번 생에 그 빚을 다 갚으려 하기 보다는 이 생에 갚아야할 빚만 생각하자. 그것이 주어진 일정량의 고통이다. 이러한 일은 음양의 진동에 따라 에고의 뜻대로 되기도 하고 어긋나기도 하면서 고통이나 행복감이 번갈아 찾아 오는데 여기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초연하게 받아 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얘기를 합니다.

동영상 Hong Ik Academy on Wednesday, May 13, 2015

 

 고통에 대처하는 자세_3분 [고통시리즈 03]
 
고를 푸는 방법은 우주로부터 받게 되는데 이것이 에고를 만족시키는 방법은 아니란 걸 알아야 한다. 그러나 양심을 통한 해결이 결국에는 에고의 공감도 얻어 내게 될 것이다. 결국 갚아야 할 고를 갚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몰라! 괜찮아” 방법을 사용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양의 personal growth 분야의 가르침(teaching)과 정확히 일치하는 말입니다. 고를 해결하려 애쓰지 말고 무심(detachment)하게 바라볼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여유가 생기고 영성과 지혜가 깊어진다고 합니다. 
 
동영상 Hong Ik Academy on Friday, May 15, 2015

 

인생-고통의 롤러코스터_3분 [고통시리즈 04]

고는 끝나지 않습니다. 고로부터 해방되었다고 기뻐하는 순간 반드시 또다른 고가 찾아옵니다. 인생은 행복만이 계속될 수 없습니다. 행복과 고통이 순환이 되기 때문에 겸손한 마음으로 깨어서 고를 갚아 나가야 합니다.

동영상 Hong Ik Academy on Sunday, May 17, 201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