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의 세계를 의식하다, 루시드 드림(자각몽)

출처: 이화듀 

단 몇 시간 동안이라도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주어진다면? 게다가 그것이 상상이 아닌 실제처럼 느껴진다면? 불가능할 것만 같은 일들이 루시드 드림(자각몽)을 꾸는 동안 펼쳐진다. 


루시드 드림(자각몽)이란?

루시드 드림(자각몽)이라는 용어를 처음 쓴 사람은 1913년 네덜란드의 내과 의사인 윌리엄 반 에더다. 자각몽은 말 그대로 ‘자신이 꿈꾸고 있다는 것을 알고 꾸는 꿈’ 이다. 때문에 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어느 정도 통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꿈에서의 상황을 실제처럼 생생하게 느낄 수도 있다. 루시드 드림의 세상은 현실과 거의 비슷하지만 현실은 아닌, ‘꿈만 같은 세상’인 것이다. 서울에서 마드리드로 순간이동 하는 것도, 존 레논을 만나는 것도, 꿈속에서라면 가능하다. 이창원(19, 대학생)씨는 “루시드 드림을 꾸는 동안은 신이 된 기분”이라고 말한다.


루시드 드림을 꾸는 사람들

특별한 능력을 지닌 사람들만 루시드 드림을 꾸는 것은 아니다. 누구든지 3~4개월 정도의 훈련을 하면 루시드 드림을 꿀 수 있다. 루시드 드림을 꾸려면 우선 꿈 꾸는 중에 그것이 꿈임을 인식해야 한다. 꿈의 내용을 통제하는 것은 그 다음 단계이다. 다음 카페 ‘루시드 드림'(http://cafe.daum.net/drream)에는 루시드 드림을 꾸기 위한 단계별 방법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꿈 일기 쓰기, 리얼리티 체크, 꿈 표식* 찾기 등이 그것이다. 카페의 부운영자 류호재(18, 학생)씨는 2년 전 카페에 가입해서 연습한 결과 루시드 드림을 꿀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저는 카페에 가입해서 연습한지 2주 만에 첫 루시드 드림을 꿨어요.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죠”라고 말한다. 현재 카페 ‘루시드 드림’의 회원은 29951명이고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많은 사람들이 루시드 드림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루시드 드림, 원하는 것은 다 할 수 있어요” 

루시드 드림의 긍정적 효과는 꽤 많다. 우선, 가상 세계에서의 일탈 체험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를 들 수 있다. 서재학(20, 대학생)씨는 “하늘을 날아다닌다든지 평소에 해보고 싶었던 일을 해 볼 수 있어서 스트레스 해소에 좋아요.” 라고 말한다. 루시드 드림을 실제 생활의 예행연습으로 이용 할 수도 있다. 실제로 골프 황제라 불리는 잭 니클라우스는 루시드 드리밍을 통해 반복적인 연습을 했다고 한다. 루시드 드림이 성격의 변화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우리의 꿈은 잠재의식의 보고로, 꿈을 이해하고 통제 할 수 있게 되면 자신을 더 깊이 이해 할 수 있다.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을 변화 시킬 수 있는 것이다. 류호재 씨는 “예전엔 좀 불량한 학생이었는데, 루시드 드림을 알게 되고 꿈에서 여러 상황을 접해보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꿈에서 하고 싶은 일은 다 해봤는데 그러면서 어떤게 나한테 좋은 행동이고 아닌지를 생각해 보게 되더라고요”라고 말한다. 또 루시드 드림을 통해 자신의 꿈을 통제하는 법을 익히게 되면 가위눌림의 공포로부터 벗어 날 수도 있다. 카페 ‘루시드 드림’의 닉네임 ‘종이’를 쓰는 한 회원은 “가위에 눌린 순간 ‘이건 꿈이다’라는 생각이 들면서 무섭지 않았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좋은 것만은 아냐

반면 루시드 드림의 부정적 요소를 우려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루시드 드림에 유독 관심을 보이는 연령층은 청소년들이다. 호기심 많은 이들은 루시드 드림을 통해 아직 경험하지 못한 일들을 해 볼 수 있는 것에 매력을 느낀다. 일부 청소년들은 루시드 드림을 성 욕구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이런 청소년들의 경우 지나치게 루시드 드림에 집착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기도 한다. 2년 전부터 루시드 드림을 꿔온 신승우 씨는 “어린 학생들이 성적 목적만을 가지고 루시드 드림에 호기심을 가지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며 루시드 드림을 악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서울 송파구의 신경정신과 병원인 LPJ 마음건강의 윤정현 원장은 “가위눌림 치료 등 루시드 드림의 긍정적 측면도 있긴 하지만, 루시드 드림을 현실 도피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루시드 드림에 빠져 현실과 멀어지는 것을 우려했다. 그는 “루시드 드림을 연습해서 꿈속에서 즐거움을 찾으려고 하기 보다는 그 에너지를 현실에 쏟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꿈 표식: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꿈속의 독특한 상황이나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