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단학

얼마 전에 트위터가 인연이 되어 알게된 인생(?) 후배로부터 DM을 받았다. “뇌교육대학원이라고 아시나요?
큰녀석 선생님이 거기 다니고 있으시다해서 관심이가네요.”
뇌교육에 대해 아는가, 아이들한테 좋은가?  이런 질문에 대해 내가 한때 그와 관련된 단체에 수련을 했었고, 그게 어떤 건지 아는 바 아이들에게는 그런 교육은 시키지 않는 게 좋을 것이라 했다.

우리의 전통 수련인 선도(仙道)에서는 인체의 에너지 센터를 크게 상.중.하단전으로 나눈다. 그 중에서 머리는 상단전에 해당하는데 내가 한때 단전호흡 수련할 때 수련은 하단전을 먼저 만들어 놓고 중.상단전으로 올라가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바로 그런 얘기가 아래 책에서 언급되고 있다.

대흠.

집중력.기억력.사고력 증진의 비법, 초보자를 위한 단학

저자의 한마디
“현재는 단학 인구가 몇 백만에 이르는 시기이나, 단학에 대한 검증되지 않은 각종의 신종 기법들이 난무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국조 한배검님께서 전하신 바른 호흡법을 다시 정립하고 누구나 배우기 쉽게 안내하자는 염원이 이 책을 출간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책 내용중 질의응답에서…

[20] 상단전에 집중하는 수행을 하거나, 화두수행을 하는 경우 머리에 기운이 몰려서 두통이 심하고 기운의 압박이 너무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방법이 없나요?

학을 표방하는 단체 중에 바로 상단전에 정신을 집중하도록 수련을 지도하는 경우 탈이 많이 납니다. 또한 화두수행은 ‘화두話頭’라는 의문에 정신을 집중하기 때문에 뇌에 정신과 기운이 모여서 기운이 압박해 오게 되는 ‘상기上氣’ 현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상기가 일어나면, 두통이 심하게 되고 기운이 정체되어 쉽사리 흩어지지 않게 됩니다.

하단전부터 수련을 한 경우에는 힘을 무리하게 주어서 하는 경우가 아닌 한 이런 경우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설사 기운이 상단전에 몰렸다고 하더라도, 정신으로 기운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이미 하단전까지 가는 통로가 잘 열려 있기에 정체되어 있는 기운을 쉽게 아래로 내릴 수 있습니다.

하단전을 먼저 열고 수련에 정진하는 경우에는, 단전에 의식을 두기만 하더라도 기운이 저절로 아랫배로 내려갑니다. 그러나 단전에 무리하게 힘을 주면 반동으로 뇌로 기운이 치닫게 됩니다. 그러니 항상 마음을 편안히 하고 의식을 지긋이 아랫배에 두시면 머리에 뭉쳐있던 기운이 차차 아랫배로 모여듭니다. 절대 단전에 힘을 주지 마십시오. 단지 의식을 단전에 기울여 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 간단한 방법으로 머리의 상기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