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와 인드라망

인드라망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관심을 가져 보려 했다. 그런데 오늘 문득 Inuit님의 블로그에서 트위터에 대한 글을 읽다가 인드라 망이 떠올랐다.

인드라망과 트위터에 모두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지만 직관적으로 떠오른 생각을 얘기하자면…
Inuit님은 트위터가 ‘정확히 사회학적 링크를 디지털로 모사한 결과입니다’라 했는데 더 근원적으로는 ‘인드라망을 모사한 아주 원시적인 단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우주의 사물은 시공을 초월하여 닮은 꼴로 존재하고 끊임없이 확장해 가고 있다. 신은 자신의 형상을 본떠 인간을 만들고 인간은 또 다시 자신과 닮은 모습으로 컴퓨터를 진화 시키고, 사회적 관계망인 트위터 역시 자아의 신화인, 인드라망을 따라 진화하고 있다고 본다. 

인드라(Indra)는 본래 인도의 수많은 신 가운데 하나로 한역하여 제석천(帝釋天)이라고 합니다. 신력(神力)이 특히 뛰어나 부처님 전생 때부터 그 수행의 장에 출현하며 수행을 외호(外護)하는 신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바로 이 제석천의 궁전에는 장엄한 무수한 구슬로 만들어진 그물(=인드라망)이 있다고 합니다.

제석천 궁전에는 투명한 구슬그물(인드라망)이 드리워져 있다. 그물코마다의 투명구슬에는 우주삼라만상이 휘황찬란하게 투영된다. 삼라만상이 투영된 구슬들은 서로서로 다른 구슬들에 투영된다. 이 구슬은 저 구슬에 투영되고 저 구슬은 이 구슬에 투영된다. 작은 구슬은 큰 구슬에 투영되고 큰 구슬은 작은 구슬에 투영된다. 동쪽 구슬은 서쪽 구슬에 투영되고 서쪽 구슬은 동쪽 구슬에 투영된다. 남쪽 구슬은 북쪽 구슬에 투영되고 북쪽 구슬은 남쪽 구슬에 투영된다. 위의 구슬은 아래 구슬에 투영되고 아래 구슬은 위의 구슬에 투영된다. 정신의 구슬은 물질의 구슬에 투영되고 물질의 구슬은 정신의 구슬에 투영된다. 인간의 구슬은 자연의 구슬에 투영되고 자연의 구슬은 인간의 구슬에 투영된다. 시간의 구슬은 공간의 구슬에 투영되고 공간의 구슬은 시간의 구슬에 투영된다. 동시에 겹겹으로 서로서로 투영되고 서로서로 투영을 받아들인다. 총체적으로 무궁무진하게 투영이 이루어진다…

수학자의 화엄경 읽기 – 인드라망

팔로우 관계를 통해, 급속히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세 가지 갈래로 사회화 과정을 일으킵니다.

  • Inter-follow: 상호 이야기를 주고 받는 관계입니다. MSN 같은 전문 메신저 서비스에 비해 불편하지만 다자간 대화도 가능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조용한 지하철 안에서 친구 서너명이 큰소리로 떠드는 모드입니다. 모두가 딴전 피우면서 무슨 말 하는지 다 듣고 있습니다. 그러다 재미나면 슬슬 끼기도 하지요. 그래서 일반적 채팅과 다르게 유리속 대화방처럼 작동합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개인 대화를 하는거지요. 저는 전화번호 따는 트윗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 채팅 역할은 하지만 군중 속에서의 채팅이라는 미묘한 맥락이 재미있습니다. 단 내 팔로윙이 많아야 그들끼리 채팅하는걸 들을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 Uni-follow: 이는 유명인사나 기관 같은 경우입니다. 맞 팔로우 안 들어오니 일방적으로 정보를 청취합니다. 여기에서 정보의 흐름 방향이 생깁니다. 허브에서 주변 방향으로 정보가 흐릅니다. 뉴스라면 속보가 어느 트위터에게 걸리고 이는 RT를 통해 트위터 사용자에게 순식간에 전파됩니다.
  • Socializing RT: RT의 사회학적 의미를 짚어야 합니다. RT는 retweet인데 그냥 남의 말을 한번 더 내 입으로 반복하는겁니다. 별 바보 같은 짓이다 싶지만 RT가 갖는 트위터 내의 역할은 지대합니다. 앞서 말했듯 모든 사람이 갖고 있는 팔로워 범위, 또는 그룹이 다 다릅니다. 이론적으로 모두가 모두를 팔로우 하면 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두 부분집합만을 팔로우합니다. 그래서 클러스터처럼 행동합니다. 정보와 수다가 지인 그룹 내에서 순환하고 소비되지요. 그러나 중요한 정보는 임계치를 넘어 클러스터를 건너갑니다. 바로 RT의 역할입니다. 내 팔로우 범위안에 없는 사람일지라도 RT 한방이면 내가 습득한 정보를 바로 취득합니다. 내 트윗을 매개하는 한 사람이 RT 날려주면 나를 모르는 그의 팔로워들이 내 정보를 취득하지요. 정확히 사회학적 링크를 디지털로 모사한 결과입니다. 또한 RT가 가진 클러스터간 접착제(glue) 기능이기도 합니다.

    Twitter semantics (2): 트위터의 중독성과 권력구조

대흠.

  6 comments for “트위터와 인드라망

  1. Pingback: Read & Lead
  2. Pingback: Inuit Blogged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