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각몽(Lucid Dream) 꾸는 법

요즘 꿈일기를 거의 매일 쓰고 있습니다. 덕분에 잠이 부족해서 고생을 좀 합니다만…

잠에서 깨어나자마자 한 순간에 증발해 버리는 꿈을 붙들어 노트에 옮긴 다음, 노트를 사진 찍어 텀블러에 올립니다. 오늘 저녁에 텀블러의 꿈일기 포스팅을 워드프레스로 가져 왔습니다. 프로그램(플러그인)을 사용했는데 깔끔하네요. 당분간 이런 식으로 꿈일기를 유지합니다.

2년 전에 자각몽에 대한 책을 두권을 읽었는데 아래 동영상의 방법이 그때 읽은 책의 내용과 흡사한 것 같습니다. 동영상 자막을 번역을 해 놓았으니 자각몽에 관심 있는 분들은 따라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는 저도 이 방법에 따라 연습을 해보려 합니다. 부디 멋진 꿈을 꾸시기를 바랍니다. 

루시드 드림에 관한 책 두권

대흠.

 

잠을 자는 동안에 의식이 깨어 있는 상태를 자각몽이라 합니다. 악몽은 이제 그만,  지금부터 꿈속에서 판타지를 경험해 보세요. 혹은 실생활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시험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자각몽 연습을 위해서는 꿈일기장(드림 저널)과 자명종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연습을 해보기 바랍니다.

  1. 꿈일기장과 펜을 머리맡에 두고 꿈을 꾼 내용을 즉석에서 모두 기록해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은 어떤 패턴을 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것은 꿈을 꾸는 도중에 당신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2. 의도적으로 거울, 책 제목 그리고 시계 숫자판을 하루 중 여러번 바라봅니다. 꿈속에서 이러한 이미지들은 항상 흐릿하게 보입니다. 깨어 있으면서 그것들을 바라보는 것은 꿈속에서 그것들의 모습을 더 분명하게 보이도록 할 것입니다. 깨어있을 때 스스로를 꼬집어 보는 것은 당신의 뇌로 하여금 당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도록 훈련 시키는 또다른 좋은 방법입니다. 이것은 꿈속에서 자신을 꼬집을 때는 고통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죠. 
  3. 잠이 들 때 자각몽을 꾸겠다고 자신에게 말하세요. 연구에 따르면 뇌에게 당신이 꾸는 꿈을 알아채라고 단순히 지시하는 것 – 특히, 당신이 꿈꾸기 전의 암시 단계에 있을 때 당신의 지시대로 할 가능성을 높아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자명종을 보통 일어나는 시간보다 30분 앞서 울리도록 맞춰 놓습니다. 자명종이 울리면 30분에서 60분간 깬 상태로 있다가 다시 잠에 듭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꿈이 강렬해지는 REM(Rapid Eye Movement) 수면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 당신이 자각몽을 꿀 가능성은 20%에서 50% 정도 높아졌습니다. 조지 클루니가 당신에게 막 키스를 하려 하는데 당신은 잠에서 깨어나기 시작하나요? 이럴 때는 원을 그리며 빙빙 도는 척 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꿈은 96%의 시간을 유지 시켜줍니다.
  5. 일단 당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행동을 바꾸어 보세요. 산 위를 날아 다닌다거나 당신의 장모(혹은 시어머니)에게 호통을 쳐보십시오. 꿈꾸는 날짜를 정하세요(?). 문제 해결을 위한 시나리오를 시험해 보고 민감한 대립 상태를 연습해보십시오. 그리고 고인이 된 사랑하는 사람에게 말을 걸어 보세요. 루이스 캐롤이 자각몽을 꾼 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는 것에 대해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