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마인드 세트

출처  ‘언제나 옳을 필요는 없다` [중앙일보]

마인드 세트

존 나이스비트 지음, 안진환 외 옮김
비즈니스북스, 392쪽, 1만8000원

“아무리 많은 것들이 변하다 해도 대부분은 변하지 않는다” “변화에 대한 저항은 현실의 이익 앞에 굴복한다” “너무 앞서서 행진하지 말라” “기대했던 일은 언제나 더디게 일어난다”.

어쩌면 선문답 같은 이 원칙들이, 앨빈 토플러와 더불어 세계적 미래학자로 꼽히는 이 책의 저자가 귀띔하는 미래예측 열쇠란다.

그는 사소한 정보들을 수집. 분석해 변화의 조짐을 읽어내는 사고방식을 ‘마인드 세트’라 부르며, 고정관념 등 장애물을 제거하고수집한 정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11가지 마음가짐을 설명한다. 이를테면 미래학자로서의 밑천을 드러내는 셈인데 의외로간단하다.

지은이는 “언제나 옳을 필요는 없다”를 이 중 최고의 원칙으로 꼽았다. 그는 언제나 옳은 추측만을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지 않는다면 무엇이든 상상하고 제안할 수 있다며 자신이 1982년 케이블 TV의 성공을 예측해 광고계의비웃음을 샀던 예를 들었다.

“보이지 않을 정도로 너무 앞서서 행진하지 말라”는 원칙도 의미심장하다. 60년대 인류가 달착륙에 성공했을 때 수많은 전문가들이 달나라 부동산투자와 화성여행을 예견했단다. 결과는 우리가 아는 바다.

이런 원칙들은 비단 기업경영 뿐만 아니라 일상에도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뒷받침하는 일화를 읽는 재미도 상당하다. 그러니이런 마인드 세트를 바탕으로 한 미래 전망은 덤이다. 나노 기술과 바이오 테크놀로지 등의 혁신은 앞으로 50년에서 75년 정도의시간이 걸릴 것이며, 유럽은 미국과 아시아의 부유층을 위한 역사테마공원으로 전락할 것이란다.

김성희 기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