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冥想)을 하세요

정신신경과 의사 이시형 박사의 글 같습니다.


대흠.

출처 : http://www.nethyangki.net/CDN/View.aspx?num=6364

오늘은 명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아마 명상을 깊이 해보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이 명상의 뇌과학적인 해석입니다. 여러분 어떤 사람들은 명상을 무슨 종교 의식 같은 이런 기분에서 그 반발하는 사람도 더러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제가 말씀드릴 것은 생활 명상입니다. 

 얼마 전 96년도, 뉴잉글랜드 프론티어 사이언스 그룹이 있습니다. 예일대, 하버드, MIT교수들이 이러한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명상은 이제 동양의 신비가 아닌, 이것은 증명된 과학이다.” 즉 “Meditation’s no longer mystery in Asia but proven in science.”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 이후로 미국에는 명상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2천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계되고 있습니다. 미국사람들은 의심증이 많아서 과학적인 근거가 없으면 믿지를 않습니다. 제가 1990년도에 뉴욕 센트럴 파크에 갔더니 그때는 달리기 하는 인구들 때문에 산책을 할 수도 없었습니다. 그 후 2000년도 10년 후에 갔더니 이제는 달리기하는 인구는 찾아보려야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 자리에는 명상을 하는 인구들로 운동을 하더라도 천천히 하는 운동입니다. 명상, 요가, 태극권등 이런 운동을 하는 것으로 완전히 바뀌어졌습니다. 이렇게 보면 20세기에서 21세기로 넘어오면서 ‘빠름에서 느림으로’ 또 ‘동적인 세계에서 정적인 세계로 넘어왔구나.’ 라는 세기의 흐름을 다시 한 번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 명상은 세 가지 기본이 있습니다. 첫째는 자세입니다. 항상 자세를 반듯이 해야 합니다. 복싱선수들 어떻게 합니까? 복싱선수들은 싸울 때 웅크리고 합니다. 이렇게 웅크리고 하면서 동물은 본능적으로 싸울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벨이 울리면 먼저 가드를 내리고 복싱선수가 허리를 꼿꼿이 폅니다. ‘그것은 비상사태가 끝났다. 이제는 정말 편안한 휴식상태이다.’ 이것이 바로 쾌적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 우리가 지난번에 설명 드렸던 세로토닌이 분비가 되는 시간입니다. 우리가 학교 때 선생님 들어오시면 차렷, 경례를 합니다. 왜냐하면 차렷하고 반듯이 하는 그 자세가 가장 주의집중이 좋아지고 또 정력에 좋아지고 그렇게 하면서 학습능력이 올라간다는 것을 우리 선조들은 세로토닌을 알기 전부터 경험과 지식으로, 체험으로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 다음에 호흡에 집중하셔야합니다. 여러분 평소에 하는 호흡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심호흡을 해야 합니다. 화가 날 때 어떻게 하라고 그랬죠? 돌아서서 심호흡을 세 번 해라. 여러분 호흡이 가라앉아야 마음이 가라앉습니다. 사람이 거칠어지고 공격적으로 될 때는 기도가 확장이 됩니다. 그럴 때는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지요. 그러니까 열이 나고 맥박이 빨라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호흡을 천천히 함으로써 확장된 기도가 좁아지면서 부교감신경으로 스위치 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 심신이 이완이 되고 기분 좋은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끝으로 의식입니다. 주의를 집중하는 것인데, 이것이 참 쉽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들은 명상을 하라고 하면 오만가지 잡생각이 떠올라서 명상이 안 된다는 사람을 많이 만납니다. 그러나 여러분 그것은 명상하고는 상관없습니다. 산사람이 어떻게 생각이 안떠오를 수가 있습니까? 그것을 잡념이라고 생각하지만 잡념이 아닙니다. 여러분 잡념이라는 이름의 생각은 없습니다. 나쁜 생각이든, 좋은 생각이든 생각입니다. 단 어떤 특정 생각이 떠오른다고 없애려고 하지 말고 어떤 특정 생각을 하려고 노력도 하지 말고 그냥 물 흐르듯이 조용히 물가에 서서 흐르는 물을 바라보듯이 그냥 지켜만 보시는 것으로 훌륭한 명상이 됩니다.

 여러분 명상을 길게 하는 것도 아닙니다. 1분만 하십시오. 공부를 하시기전에 무언가 생각을 하기 전에 기획을 하기 전에, 1분만 허리를 반드시 펴고 호흡을 천천히 하시면서 눈을 감으면 정말 모든 마음이 진정이 되고 스트레스, 갈등, 고민이 없어지고, 우리 마음이 편안한 마음으로 되어서 학습능률이 올라갑니다. 이것에 대한 보고서는, 수많은 연구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이제 명상은 증명된 과학입니다. 명상하십시오.

 

이시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