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춘 목사의 지속가능한 성공

지난 몇 개월간 읽은 책들과 최근에 생각한 바와 궤를 같이 하는 부분들이 있어 김종춘 목사님의 뉴스레터를 옮겨 담습니다.

대흠.

그룹 : 1인기업 서포터즈
제목 : 지속가능한 성공

지속가능한 성공

우리는 과거를 잘 분석함으로써 두 번 다시 잘못을 반복하지 말아야 하고, 현재를 잘 분별함으로써 남들이 다 추수하고 지나간 빈들에서 뒷북치지 말아야 하며, 미래를 앞당겨 걸음으로써 변화를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과거를 해석하고 현재를 분별하고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공을 만들어가야 한다.

핵심가치와 미니멀리즘

기업의 핵심가치는 대체로 ‘고객의 성공’이라고 한다. 나는 어떤가. 하늘의 고객, 땅의 고객을 성공시키고 있는가.

핵심가치에 집중하려고 하지만 다급한 일들의 횡포와 이것저것 벌이는 일들의 역습과 탐욕의 유혹으로 늘 흐트러지려는 원심력에 맞서야 한다. 최소한에 최대한을 담아내는 압축의 미니멀리즘으로 살아야 한다.

목사로서의 나의 핵심가치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전파와 영혼구원과 인재양성, 그리고 곤경 중에 있는 사람을 돌보는 것이다. “오, 주님,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저를 도와주소서. 핵심가치에 집중하며 핵심가치를 실현하게 하소서.”

잘 살아라

깊은 진리를 말하지 못하는 것은 그걸 몰라서가 아니라 상대방이 그걸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의 연결고리들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속의 깊은 것이 아니라 바깥의 얕은 것부터 말하게 되는 것이다. 

바르게 살아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은 상대방이 사는 것조차 어려워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르게 살아라가 아니라 잘 살아라고 말하게 되는 것이다.

필수 신앙체험

2가지 신앙체험이 필수적이다. 첫째는 예수님 체험이다. 부활하신 예수님, 하늘 보좌의 우편에 앉으신 예수님, 하나님으로서의 예수님을 체험해야 한다. 둘째는 기적 체험이다. 질병, 가난, 각종 난제에서 벗어나는 기적을 체험해야 한다.

광야에서 수천만 마리의 메추라기 떼가 쏟아질 때, 이스라엘 백성은 그냥 나가서 줍기만 하면 됐다. 그물이 찢어지도록 물고기가 잡힐 때, 베드로는 그냥 끌어올리기만 하면 됐다. 

물이 포도주로 변할 때, 하인들은 그냥 갖다주기만 하면 됐다. 오병이어의 기적 때, 제자들은 그냥 나누어주기만 하면 됐다. 하나님의 기적은 우리가 더 보탤 것이 없고 힘껏 그 결과를 취하면 된다.

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

월마트의 샘 월튼이 한 일의 대부분은 남이 한 일을 모방한 것이었다. 피터 드러커에 따르면 IBM은 가장 창조적인 모방기업이다. 월마트, IBM뿐만 아니라 애플, P&G 등 흔히 혁신적이라는 기업들도 사실은 모방을 잘 하는 기업들이었다. 이미 있는 것을 살짝 바꾸고 비틀어 재창조하는 것이 답이다.

(매일경제신문사, 2011) http://bit.ly/hTh1I4

1. 일만CEO연합의 크리스천 CEO 멘토링(CCM)

.총86차 6기 4회 모임: 2012년 2월 25일 토요오전 11시, 교대역 부동산인사이드(교대역 1번출구-40미터 직진-하나은행 건물을 끼고 우회전-직진 40미터-좌측 놀부부대찌개 3층)

“사회와 교회의 교차지점서 지혜의 우물을 파게 하는 ”토요오전 정기모임에는 크리스천CEO 또는 관심 있는 분이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1만 1인CEO, 1만 비즈교회, 10만 일자리, 일만CEO연합, 경제 7단체”(연락처: 김정율 일만CEO연합 조직위원장 010-5497-6603)

2. 2030 크리스천 CEO 멘토링

.총21회 모임: 2012년 2월 23일 목요오전 11시, 교대역 부동산인사이드(교대역 1번출구-40미터 직진-하나은행 건물을 끼고 우회전-직진 40미터-좌측 놀부부대찌개 3층)

“이제 더 이상 지지 않겠는다는 CEO 불패 전략과 CEO 자신감 연습의 <2030 크리스천 CEO 멘토링>” 목요오전 정기모임에는 2030 크리스천 CEO 또는 관심 있는 분이 참석할 수 있습니다(연락처: 박동민 블로그코디 대표 010-2695-6891)

3. 예수CEO교회 주일예배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주일정기 예배, 교대역 부동산인사이드(교대역 1번출구-40미터 직진-하나은행 건물을 끼고 우회전-직진 40미터-좌측 놀부부대찌개 3층)

“예수님과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전하여 영혼을 구원하고 그 영혼을 주님의 제자로 양육하며 특히 비즈니스 영역에서 하나님 나라를 일구는 예수CEO교회”…일요오후 4시 주일정기예배에는 크리스천 청년CEO, 장년CEO, 관심 있는 분이 참석할 수 있습니다(연락처: 박동민 블로그코디 대표 010-2695-6891)

4. 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

기도했다, 정직하게 했다, 지식대로 했다. 그런데 왜 나는 안 될까. 기존의 것, 남의 것을 관찰하고 활용하고 모방하고 재창조하지 않고 100% 독자창조에 매달렸기 때문이 아닐까. 하수는 홀로 다 창조하려고 하고 고수는 살짝 베끼고 초고수는 엣센스만 남몰래 훔친다고 한다.

(2011, 김종춘, 매일경제신문사) http://bit.ly/hTh1I4

일만CEO: http://corewel.com
예수CEO: http://yescore.net
경영편지: http://dreame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