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성

아이들 컴퓨터의 그래픽 드라이버가 망가져 오늘 아침 출근 전 새 걸로 교체하고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를 하려는데 설치가 안된다. 며칠째 게임을 못하고 있는 아들놈을 즐겁게 해주려는 마음과 출근 시간에 쫒기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조급한 마음이 서로 다투며 짜증이 나기 시작한다. 바로 이어서 요즘 내 마음을 어지럽히는 여러가지 불만, 분노, 우울 등 火의 감정이 꼬리를 물고 난무를 한다.  지하철 출근길 내내 나를 사로잡고 있는 짜증, 불만 등에 대해 트랜서핑의 관점에서 생각을 했다. 잠이 든 지켜보는 자를 깨우며…

대흠.

중요성에는 두 가지 형태, 곧 내적 중요성과 외적 중요성이 있다. 내적 중요성, 즉 개인적 중요성이란 자신의 장점이나 단점을 과대평가하는 것이다. 내적 중요성의 공식은 “나는 중요한 사람이다.” 또는 “나는 중요한 일을 한다”는 것이다. 자부심이 정도를 지나치면 균형력이 나서서 작용을 시작하고, ‘거만한 공작새’는 코를 다치고 만다.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도 자신의 일이 쓸모가 없어지거나 아주 엉망이 되어 버리면 좌절을 맛볼 것이다. 그런데 콧대를 세우고 거만을 떠는 것은 동전의 한쪽 면일 뿐이다. 동전의 다른 면이 있다. 자신의 장점을 과소평가하고 자기를 비하하는 것이 그 다른 면이다.이렇게 하면 어떤 결과가 오는지 당신도 이미 잘 알고 있다. 알다시피 두 경우 다 잉여포텐셜의 양은 똑같다. 유일한 차이점은 그 방향이다. 하나는 긍정적이고 다른 하나는 부정적이다.세상의 사건과 대상들에 중요성을 크게 부여하는 사람은 외적 중요성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외적 중요성의 공식은 대개 이런 식이다. “나에게는 이런 저런 것들이 중요해.” 혹은 “나에게는 이런 저런 일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해.” 그래서 잉여포텐셜이 창조되고, 모든 것이 망가지고 만다.
… 
모든 불균형한 감정이나 반응들 – 분노, 불만족, 짜증, 근심, 거겅, 우울, 공포, 절망, 두려움, 연민, 집착, 감탄, 과장된 애정, 이상화, 숭배, 환희, 실망, 자부심, 오만함, 경멸, 혐오, 원한 등등, 이 모두가 중요성이 이런 저런 형태로 드러난 것일 뿐이다. 우리의 마음 속이나 외부세계에 있는 어떤 설질, 대상 혹은 사건에 과도한 중요성을 부여할 때만 잉여포텐셜이 만들어진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꼭두각시 인형의 줄이 기억나는가? 펜듈럼은 당신의 감정과 반응에 줄을 매달고 있다. – 두려움, 근심, 증오, 사랑, 숭배, 의무감, 죄책감 등등. 알다시피 이 모두가 지나친 중요성의 소산이다. 말 그대로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 당신 앞에 어떤 대상이 있다고 생각해보자. 에너지 차원에서 그 대상은 중립적이다. 좋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다. 당신은 그 대상에 접근해서 그것을 당신의 중요성의 상자 안에 집어넣는다. 그런 다음 옆으로 물러나서 그것을 바라보며 숨 막힐 듯 경탄을 내뱉는다. 이제 당신은 펜듈럼에게 에너지를 바칠 준비가 된 것이다. 당신에게 갈고리를 걸 곳이 생겼기 때문이다. 어린 당나귀는 당근을 뒤쫓으면서 주인에게 복종하여 이리저리 끌려 다닌다. 중요성은 바로 그 당근과 같은 것이다. 펜듈럼은 이 당근으로 당신의 주파수를 포획해서 당신의 에너지를 빨아먹으며 당신을 마음대로 끌고 다닐 것이다.그러니까 세상과 조화롭게 지내고 펜듈럼에게서 벗어나려면 과도한 중요성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당신이 자신과 주변 세상에 대해 얼마맡큼의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는지를 늘 지켜보고 있어야 한다. 당신 내면의 지켜보는 자는 잠들어서는 안된다. 중요성이 줄어들면 당신은 이내 균형 상태에 들어가고, 펜듈럼이 당신을 지배할 수 없게 된다. 텅 비어 있는 것을 갈고리로 걸 수는 없지 않은가? 당신이 이렇게 반박할지도 모르겠다. – 그게 무슨 말인가. 우리 모두가 죽은 사람처럼 살아야 한단 말인가? 나는 결코 모든 감정을 거부하라고 말하는 것도 아니고 감정의 강도르르 낮추라고 말하는 것조차도 아니다. 어짜됐든 감정을 대적하는 것은 백해무익한 것이다. 속마음은 부글부글 끓는데 마음을 억누르고 태연한 척 하면 잉여포텐셜은 더욱 커진다. 감정은 태도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당신은 먼저 태도를 바꿔야 한다. 느낌과 감정은 결과물일 뿐이다. 감정은 단 하나의 원인 – 중요성에서 나오는 것이다.
리얼리티 트랜서핑 1권 4장 균형 – 중요성, P163,164,165, 166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